상단영역

본문영역

6 -1 유클리드와 골프경영 - 논리적 원리로 스윙하라

  • 김공 기자 ball2ball2@hanmail.net
  • 입력 2018.04.19 09:1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클리드는 실용성만이 아닌 가치를 추구했던 수학자였다. “저 자에게 동전 한 닢을 던져 주어라. 저놈은 자신이 배운 것으로부터 반드시 본전을 찾으려는 놈이다.” 수학의 정리를 배움으로 어떤 이득이 있냐는 제자를 호통친 기하학의 아버지는 가치의 삶을 추구했다.

플라톤 아카데미에서 수학한 유클리드는 기하학의 아이콘으로 BC 300년경 세계 최초의 대학인 알렉산드리아 대학의 우두머리 수학 교수였다. 간결하고 뛰어난 논리를 전개한 수학적 사고나 표현방법의 기초를 쌓아올린 유클리드 기하학은 연역적 추리 방법의 모델이며 고대기하학의 역사이다. 그가 남긴 현대 수학의 원형 유클리드 원론은 2차원의 세계에서 리만에 이어 아인슈타인의 3차원으로 이어져 과학혁명의 단초를 제공한다.

세상은 두 종류의 길이 있다. 하나는 평민들이 다니는 울퉁불퉁한 길이며, 하나는 귀족들이 다니는 편안한 길이다. 그런데 기하학에서는 모두 같은 길을 가야 한다. 유클리드의 페어웨이는 일관된 길이다. 신은 이 세계를 유클리드 원리에 따라 창조했으므로 인간은 그 방식대로 세계를 그려야 한다. 코스 설계의 기본서이다. 그의 골프 기하학은 네모와 원에서 출발한다. 스루더 그린은 네모와 원으로 그려진다. 네모난 페어웨이와 동그란 그린이다. 골퍼들은 네모진 페어웨이 안으로 볼을 날리며 원으로 그려진 그린을 향해 샷을 한다. 설계된 코스 안에서 네모가 지향하는 것은 원이다. 이러한 1홀의 과정을 18홀 내내 돈다. 사각형의 가로와 세로를 곱하면 넓이가 된다. 가로와 세로는 4개의 변으로 형성한다. 골프스포츠는 사각형과 원의 형태 안에서 4명이 경쟁한다. 페어웨이는 사각형이며 그린은 원이다. 이것이 골프스포츠의 기본 개념이다.

13권의 책, 465개의 명제를 수록한 원론은 골프에서의 공리와 공존을 가르쳐 준다. 티잉그라운드에 선 유클리드는 400M의 미들홀에 정확한 드라이버 샷을 구사한다. 측정한 거리는 250M 지점이다. 남은 홀컵까지의 거리는 150M이다. 어떤 사실에 대하여 자명한 것으로 가정된 명제인 공리를 바탕으로 드라이버와 아이언을 공략한다. 그린에서는 브레이크 지점을 파악하여 공준한다. 어떤 사실에 대하여 자명한 것으로 가정된 작도이다.

길에는 왕이 다니던 왕도가 있지만 기하학에는 왕도가 없다. 기원전 300년경 유클리드는 그 당시까지 그리스에 알려져 있던 수학의 모든 내용을 담은 세계의 기원이 된 책 원론에서 일정한 공리에서부터 결과를 이끌어내는 논리적인 전개를 펼쳤다. 근대 수학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공리, 공준, 그리고 정리이다. 다른 명제들을 증명하기 위한 전제로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가정으로, 증명하지 않고 자명한 것을 말하며 공리를 근거로 하여 증명되는 것을 정리라고 부르는 공리체계를 만들었다.

페어웨이에서의 첫 번째 공준은 프리샷 루틴이다. 볼을 티잉그라운드의 한 지점에 티업하고 드라이버의 IP지점을 향해 통과하는 직선을 그어 공략한다. 이어 잘못 타구했을 때를 가정하여 임의의 선분을 직선으로 연장하여 본다. 장타자에게 나올 수 있는 현상이다. 목표지점을 설정한 후 타석에 서서 기차 레일처럼 발끝선을 평행선을 그어 어드레스 한다. 평행선의 공리이다.

그의 기하학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확실성을 가진 골프스포츠에의 고전이다. 이를 무시한 샷은 목표지점을 다른 방향으로 설정하는 오류를 범하거나 예기치 못한 블락샷으로 아웃오브 바운스가 발생하게 된다. 유클리드의 에이밍은 이러한 공리들에서 출발한다. 후대에 모든 골퍼들은 학교에서 수학 시간에 도형의 어떤 성질을 나타내는 '정리'가 참이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서는 증명을 해야 한다고 배운다. 바로 이 증명에서 근거로 제시되는 것이 '공리'.

두 번째는 그린에서의 공준이다. 한 점을 중심으로 임의의 반경의 원을 그린다. 그린에 안착한 볼을 마크하고 볼을 중심으로 반경의 원을 그려 그린의 라이를 점검한다. 반경 원 안의 높고 낮음과 전체 그린의 빠르기를 측정한 뒤에 홀컵을 향한 퍼팅을 준비한다. 다섯 가지의 공준을 가지고 이루어진 유클리드 기하학은 유클리드라는 수식어 없이 일반적인 기하학으로 2000년 넘게 받아들여지며 그린에서도 어김없이 홀인된다.

이봉철 프로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