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계적 명품화 도약,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착공식

도심형 신발산업 신모델, 디자인, 원부자재, 완제품 제조, 판매, 기술지원의 원스탑 산업 스트림 구축

  • 박재석 기자 dramapjs@naver.com
  • 입력 2016.06.07 09:2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서병수)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정부 대선 지역공약사업인 「신발산업의 세계적 명품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이하 허브센터)’건립을 위한 착공식을 오는 6월 13일 오전 11시 부산 사상구 감전동에서 개최한다.

‘허브센터’는 사상구 낙동대로 815번길(감전동) 시유지 1만2천674m2에 지상 6층, 전체면적 2만477㎡ 규모로 국비와 시비 417억 원을 투입해 2016년 6월 착공해 2017년 10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시유지와 현금 등 총 사업비의 50%에 해당하는 208억6천만 원을 부담한다.

신발산업의 메카인 부산에 신발공장, 기술지원 등 복합지원을 위한 도심형 신발산업 신모델 구축으로 완제품, 부품소재, 디자인, 유통 등 신발산업과 관련된 기업들의 집적화를 통해 신발산업의 제조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자 하며, 신발기업 50개사와 기술지원센터 등 복합지원 기능을 한곳에 모아 ‘원스톱 신발산업 스트림’을 구축해 신발산업 역량강화의 디딤돌이 되고자 한다.

또한 디자인, 원부자재, 완제품 제조, 판매, 기술지원의 원스탑 산업 스트림 구축으로 신발신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중장년층 고용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와 (재)부산경제진흥원 신발산업진흥센터는 허브센터에 50개 기업유치로 완제품 신발공장 20%, 부품소재 관련 공장 50%, 디자인 및 유통 등 30%로 구성, 허브센터 전체를 하나의 공장과 같은 시스템화 구축을 통해 전체 입주기업이 최적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이번에 착공하는 허브센터의 주요기능과 역할을 살펴보면,

첫째, ‘허브센터’를 통한 활발한 일자리 창출 유도

고용유발효과가 높은 신발산업(고용유발계수 12.89명)을 집적화를 통한 안정적인 일자리를 확보해 주고, 출퇴근의 편리한 접근성과 깨끗한 신발제조환경을 제공하여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으로 도심 유휴인력의 고용흡수를 쉽게 할 뿐 아니라 ‘허브센터’ 인근 상권 활성화와 환경개선으로 고용 시너지 효과를 확대하고자 한다.

둘째, 도심형 신발산업 신모델 제시

원스탑 신발산업 스트림 구축 및 첨단산업형 복합지원시설의 집적화를 통한 입주 신발기업의 유기적 협력체계 마련, 신발제조·부품 등 자동화 시범사업장 유치 등으로 입주기업의 경쟁력 확보, 생산능력 확대, 신발인력양성사업과 연계한 수요와 공급을 동시에 제공하는 융합센터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다.

셋째, 역외기업 유치를 통한 신발기업 활성화

IoT 등 융합기반을 토대로 역외기업 및 기업연구소 유치·협력으로 지역신발제조기업의 융합기술 확보를 지원할 수 있는 환경마련으로 창조경제의 핵심역량 확보 등 미래시장 선도를 주도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다.

넷째, 제조환경과 연계한 ‘신발테마 축제’ 및 지역경제 거점 역할 수행

지역의 축제인 사상구 강변축제(신발테마 축제)와 함께 신발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사상스마트시티사업과 같이 환경개선사업을 통해 ‘신발테마공원’ 조성으로 전통산업인 신발제조에 문화예술과 고객(시민)의 감성이 결합된 산업의 새로운 융합비즈니스모델 가치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거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향후 부산의 신발기업뿐 아니라 역외 신발기업 유치지원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입주기업 모집 설명회’를 열 계획”이며,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가 신발산업의 재도약의 디딤돌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