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 “정부의 목표, 종전 선언”

  • 구순영 기자 gsygood@hanmail.net
  • 입력 2018.07.12 12:5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대통령,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대통령, 청와대사진기자단

 

인도 방문을 마치고 싱가포르 국빈 방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해외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이 되는 올해, 종전을 선언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목표라고 밝혔다. 종전선언 시기를 놓고 북-미가 이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연내 종전선언 체결 의지를 재확인시켜 주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과 평화체제 구축 이후 주한미군 철수가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한미 동맹의 문제이지 북-미 간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논의될 의제가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이후 한미 연합 군사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이 연이어 중단되고 있지만 주한미군 감축 또는 철수 문제는 논의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또한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에도 북-미 비핵화 협상이 별다른 소득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북한의 행보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남북, -미 정상회담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 입장을 표명했고, 핵실험장을 폐기하는 등 실천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을 평양 방문에 대해선 당장 (방북을) 준비하기보다는 우선 두 차례 남북 정상회담의 합의 사항을 이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