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북 '9월 안에 남북정상회담 평양에서 열기로 합의'

  • 임은순 기자 lesgood1@naver.com
  • 입력 2018.08.13 15:3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이 오늘(13일) 열린 고위급회담에서 9월 안에 남북정상회담을 평양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공동보도문에서 "회담에서 쌍방은 판문점선언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진지하게 협의했다"면서 "회담에서는 또한 일정에 올라있는 남북정상회담을 9월 안에 평양에서 가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회담을 마치고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오늘 회담을 계기로 북남 관계 개선과 발전을 위한 문제들이 더 혁신적으로 진전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리 위원장은 또, 남북 사이 미해결로 되고 있는 문제와 남북 관계 개선을 가로막는 장애물들을 하나하나 책임적으로 신속히 해결하는 것이 앞으로 남북 관계를 일정대로 발전시키고 일정에 오른 모든 문제를 실행해나가는 데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오늘 회담에서 이산가족, 산림, 철도, 도로, 남북 간 일정에 오른 문제들 짚어봤다며 "오늘 계기로 판문점 이행에 있어 속도를 내서 알차게 결실을 가져오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판단"했으며 "리 위원장 말처럼 쌍방 각자 할 바 노력 다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당초 오늘 회담에서 확정될 것이라 기대됐던 3차 남북정상회담 날짜에 대해서는 리선권 조평통위원장이 모두발언을 끝내고 기자들과 만나 "날짜는 다 결정돼 있다"며 오늘 회담이 잘 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