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낙연 국무총리, 자카르타 대통령궁에서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40여 분 동안 회동...

  • 강대학 기자 010@kukmini.com
  • 입력 2018.08.20 19:2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낙연 국무총리는 오늘(2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대통령궁에서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40여 분 동안 회동한 자리에서 한국 글로벌 기업들이 인도네시아에서 투자와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앞으로 추가 지원을 부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KT와 인도네시아 1위 무선 통신사업자인 텔콤셀(TELKOMSEL)은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주 경기장 인근에 5G 체험관을 운영 중이며, 이 총리는 어제 체험관을 방문한 바 있다.

이 총리는 또 한국기업이 건설한 경전철이 이번 아시안게임에 잘 활용되고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2단계, 3단계 경전철 사업에 한국기업이 참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시안게임 개막식 참석을 계기로 지난 18일 자카르타를 방문한 이 총리는 오늘까지 2박 3일 일정 동안 조코위 대통령과 4차례 회동했다.

이 총리는 조코위 대통령이 아시안 게임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을 중재하고 남북 선수단 공동입장과 단일팀 구성에 협조해 준 데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신뢰·우의를 바탕으로 양국 관계를 중시해주고 심화, 발전시킨 점에 대해서도 사의를 표했다.

이 총리는 인도네시아 경제가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 한국 정부와 민간기업이 동참하는 것은 영광일 것이라며 한국 정부와 기업은 경험과 기술을 기꺼이 공유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총리는 조코위 대통령 면담을 끝으로 인도네시아 방문 일정을 모두 마치고, 대통령 전용기를한펴 이용해 귀국길에 올랐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