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정부, 첫 무더기 대북제재…북한 석탄기업·제3국 근무 11명

  • KBS ,
  • 입력 2017.04.01 05:59
  • 수정 2017.04.01 06:0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31일(현지시각) 정권 출범 이후 처음으로 북한에 대한 무더기 제재를 가했다.

북한의 6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취해진 조치다.

미 재무부는 이날 대북제재 행정명령 13382호, 13687호, 13722호에 따라 북한 기업 1곳과 북한인 11명을 미국의 양자 제재대상에 새로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재의 특징은 크게 ▲북한의 석탄 기업을 직접 타깃으로 삼은 점 ▲북한의 핵심 우방인 중국과 러시아를 넘어 베트남, 쿠바 등 제3국에 근무 중인 북한인들까지 정조준 한 점 ▲화학무기 관련 기업 연루 인사들을 제재한 것 등 3가지다.

먼저 새 제재대상에 오른 북한 기업은 석탄과 금속을 거래하는 '백설무역'이다.

이는 유엔 안보리를 포함한 국제사회가 핵과 미사일 도발을 일삼는 북한에 대한 제재 강화 차원에서 '생명줄'이나 다름없는 석탄을 정조준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특히 일각에서는 이번 백설무역 제재를 미국이 대북 석탄제재의 본격적인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것으로도 해석하고 있다.

신규 제재대상 북한인은 강철수(중국 소재), 박일규(중국), 리수영(쿠바), 장승남(중국), 조철성(중국), 한장수(러시아), 김영수(베트남), 김동호(베트남), 김문철(중국), 김남응(러시아), 최천영(러시아) 등이다.

이들 11명은 모두 중국과 러시아, 베트남, 쿠바에 파견돼 일하는 북한인들로, 유엔 안보리의 다자제재와 미국의 양자제재 대상에 올라 있는 북한 기업 및 은행과 관련된 인물들이다.

이 가운데 강철수와 박일규, 리수영은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와 화학무기프로그램 지원에 연루된 '연봉무역총회사'와 연계돼 있는데, 이는 '김정남VX 암살' 사건을 겨냥한 측면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 정부는 이번 제재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쓰이는 자금줄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동참을 요구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번 대북 제재는 북한의 불법적인 핵·탄도미사일·핵확산 프로그램에 자금을 대는 네트워크 등을 방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김정은 정권이 미국과 동맹국들, 아태지역의 안정에 가하는 위협에 대처하겠다는 미 정부의 의지를 강조한 것"이라며 "동맹국들이 북한의 자금줄을 차단하기 위해 유사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