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의 행복
지정의 행복
  • 신두호 스폐셜 칼럼
  • 승인 2019.04.11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두호 참 행복교육원원장
신두호 참 행복교육원원장

[국민투데이 전문가 칼럼=신두호 참 행복교육원원장] 고금동서를 막론하고 각양각색, 천태만상의 사람들은 인종, 국경, 세대, 종교, 시공을 초월하여 생의 궁극적인 가치를 기쁘고, 즐거운 희락과 자유와 평화, 행복에 두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끝없는 추구욕을 발휘해 왔다. 지극히 미세한 일로부터 역사를 좌우하는 큰일에 이르기까지, 태초부터 지금까지 행복한 생을 추구하고 있다. 

우주는 생존하려는 생명의지로 가득 차 있는 무수한 생명의 거대한 공동유기체이다. 생존을 위한 생명에 대한 의지가 본능이라면 행복하게 살고자 하는 것은 ‘삶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행복하게 살려고 하는 본질적 목적을 따라 생의 전 과정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기를 갈망하는 것이다.

행복이란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관점, 다양한 가치관을 동반하기 때문에 그 원리와 방법 및 의미를 종합적 구체적으로 알아 볼 필요가 있다. 행복은 본질적 존재의 의미와 목적에 일치하는 삶을 성실하게 사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선물이다. 철학적 행복의 의미는 ‘소유(所有, having)'에 있다기 보다는 ’존재(存在, being)'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행복은 부(富), 권력, 명예, 직위를 소유하는데 있다기 보다는 삶을 영위해 나가는 ‘삶의 목적’에 따른 방식에 있는 것이다. 의식주에 관계된 욕구충족은 삶을 위한 수단이지, 삶의 참된 목적은 아니다. 삶의 참행복은 목적을 실현하는 활동과 성취에 있기에 진정한 행복은 삶의 참된 목적을 실현하는 삶에서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인 행복의 의미는 욕망이 충족되어 좋은 기분에 쾌락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인생의 기본욕구가 만족 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는 마음의 상태 또는 성공한 삶의 성취감과 마음이 흡족하여 만개한 상태, 사람다운 삶으로 인정받고 존경받을 때 자존가치의 행복 등 다양한 차원의 행복을 말한다. 역사적인 행복은 고대의 이성과 지혜의 행복, 중세에는 악을 극복하는 영성의 행복, 근대에는 민주와 공리를 따르는 사랑과 친밀의 행복, 현대에는 성격의 강점과 자기 유능성, 그리고 승화와 이타주의 등 시대를 따라서 행복의 개념도 발전되었다.

인간 본질의 행복을 논할 때. 마음의 3기능이 추구하는 행복을 말한다. 그 마음의 3기능이 ‘지정의(知情意)’이다. 지적인 추구욕이 호기심 유발로 끝없는 앎을 추구해 왔고 지금도 추구하고 있다. 그 지적인 추구욕이 우주의 근본원리, 인생의 근본원리,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원리 등, ‘앎’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조문도석사가(朝聞道夕死可)’라고 했다. 

아침에 도를 깨우치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는 뜻이다. 실로 인생을 살면서 모르는 것을 아는 쾌감은 감동적인 행복이다. 그러므로 지적 욕구는 과학의 원동력이다. 정적인 욕구는 정서적인 예술을 추구한다. 의적인 욕구는 의지, 결단, 철학적 삶의 정의를 추구하는 욕구이다.실로 사람다운 행복을 향유함에 외적으로는 의식주 중심한 물질적인 풍요를 추구하고, 내적, 본질적으로는 마음의 3기능인 지정의 추구욕이 인간다운 정신적인 풍요를 추구하여 지혜와 예술과 철학이 어우러진 삶터를 가꾸면 안팎으로 풍요로운 행복의 보금자리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