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산시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시범훈련

지난해 우수시 선정으로 누읍공단에서 250명 참가해 진행

  • 김병갑 기자 010@maver.com
  • 입력 2019.10.04 19:5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10월 2일 오후 누읍공단의 기업체 한국수출포장에서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 및 유해화학물질 유출 복합재난을 가상한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및 긴급구조 종합훈련시범훈련을 오산소방서와 합동 주관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사진=오산시)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10월 2일 오후 누읍공단의 기업체 한국수출포장에서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 및 유해화학물질 유출 복합재난을 가상한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및 긴급구조 종합훈련시범훈련을 오산소방서와 합동 주관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2018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됨

에 따라 전국 8개 시·도 및 시·군이 참관하는 시범훈련으로 진행됐다. 10월 1일 오전에는 시청 상황실에서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 및 유해화학물질 유출 토론기반훈련을, 10월 2일 오후에는 한국수출포장공업에서 현장훈련이 실시되었으며 시 협업부서·소방·경찰·군인 등과 민간기업 및 단체 18개 기관·단체에서 250여명이 훈련에 참가했다.

특히, 이번훈련은 복합재난을 전제로 화재 발생에 따른 대피 유도, 초기 진압에 중점을 두었다. 유해화학물질 누출로 인한 신속한 초기대응과 공군 화생방지원대 등의 효과적인 제독작업을 통해 실제 상황과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여 현장감 있게 진행되었다.

또한 수습·복구단계에서 긴급구조통제단장으로부터 오산시 통합지원본부로 지휘권을 이양 받은 이후에 사태수습을 위한 훈련이 진행되었다. 통합지원본부장 주재로 실제와 같은 토론회의를 진행하면서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각종 재난에 대비하기 위하여 협업부서 및 관계기관 간 협동 대응체계를 구축하였다.

김문환 부시장은안전한 도시 오산시를 위해 노력하는 유관기관과 민간단체에 깊은 감사를 전한다고 말하고실제 재난이 발생할 경우 민․관․군의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갈수록 복잡해져가는 각종 복합재난으로부터 재난대응역량을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오산시는 이번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및 긴급구조 종합훈련의 평가와 결과분석을 실시하고, 10월 말 실시되는 타 시군의 훈련결과를 분석해 한층 발전된 2020년 훈련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