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산시 매홀두레마을정원 ‘우수 마을정원’선정

  • 김형만 기자 010@kukmini.com
  • 입력 2020.11.12 07:5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홀두레마을정원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수청동에 조성한 시민주도형 마을정원 ‘매홀두레마을정원(수청동 10-65)’이 ‘2020년 경기도 마을정원 상(賞)’에서 우수 마을정원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2020년 경기도 마을정원 상(賞)’은 경기도 곳곳에 조성된 37개소의 시민주도형 마을정원 중 우수 마을정원을 발굴 및 시상해 지속적인 주민 참여의 동기를 부여하고, 모범 마을정원 사례의 공유 및 확산을 위해 실시한 공모사업이다.

마을정원의 구현내용 및 주민참여도, 지속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차 서류심사에서 10개 지자체를 선정했고, 전문가들의 현장심사를 통해 총 4개소(△우수 마을정원 상 3개소, △아름다운 참여상 1개소) 중 오산시가 ‘우수 마을정원 상’으로 최종 선정됐다.

매홀두레마을정원 추진위는 쓰레기 무단투기 및 안전에 우려가 있던 보행자 전용도로에 사계절 초화정원을 조성하고 조명을 설치해 미관 개선 및 학생들의 안전한 통행로를 조성했다.

또한, 2019년 조성 아래 ‘정원을 통한 공동체 회복’을 목표로 주 4회 정기적인 유지·관리를 실시했으며,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사업 공모선정, 희망일자리 사업 연계 일자리 창출 등 정원과 연계한 꾸준한 활동을 지속해왔다.

매홀두레마을정원 추진위 최재서 위원장은 “지난 1년간 정원 유지·관리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힘써주신 매홀두레마을 정원사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주민들과 함께 마을을 더욱 아름답게 가꿔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