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 김정은 경제실패(失敗) 인정.. 노동당 제8차 대회서 핵무기 등 전략무기 언급은 회피

지난 5일 북한노동당 8차 대회 막올려

  • 박주희 시민기자 ppak1510@naver.com
  • 입력 2021.01.06 11:31
  • 수정 2021.01.06 18:3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5일 평양에서 제8차 당 대회가 개막했다고 6일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캡쳐]
노동신문은 지난 5일 평양에서 제8차 당 대회가 개막했다고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캡쳐]

[국민투데이=박주희기자]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이 6일 "조선 노동당 제8차 당 대회가 2021년 1월 5일 혁명의 수도 평양에서 개막했다"라며 김 위원장이 개회사와 당 중앙위원회 사업 총화(결산) 보고를 했다고 전했다.

이번 당대회는 대회일정을 미리 예교하지 않고 개최 후 보도한 것으로 매우 이례적이다.  

매체는 “우리 혁명 발전의 새로운 고조기, 장엄한 격번이 도래한 시대적 요구에 맞게 당중앙위원회의 사업을 엄중히 총화하고, 사회주의 위업의 보다 큰 승리를 쟁취하기 위한 정확한 투쟁 방향과 임무를 명백히 재어 확정하며 실제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우리 당의 성스러운 역사에서 8번째로 되는 당대회를 소집했다"라고 전했다. 이는 김 위원장 집권 후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당 대회의 중요성을 주민들에게 부각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에서 당 대회는 가장 중요한 국가적 행사다. 이번 8차 당대회는 2016년 7차 당대회이후 5년 만에 열렸다. 북한은 지난 1980년 6차 당 대회 이후 2016년 7차 당대회까지 36년 동안 당대회를 열지 못했다.  

김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국가 경제발전 5개년 전략 수행 기간이 지난해까지 끝났지만 내세웠던 목표는 거의 모든 부문에서 엄청나게 미달됐다"고 밝힘으로써 경제 목표 미달 사실과 실패를 자인했다.

이어 “사회주의 건설에서 부단한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 투쟁하는 우리의 노력과 전진을 방해하고 저해하는 갖가지 도전은 외부에도, 내부에도 의연히 존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는 북한 경제 실패 원인이 노동당의 정책이나 방침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간부들의 부정부패와 외부 적대세력의 방해로 발생되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는 "결함의 원인을 객관이 아니라 주관에서 찾고 걸림돌로 되는 결함들을 대담하게 인정하고 다시는 반복되지 않게 단호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라며 ”당 대회가 당 강화발전과 사회주의 위업 수행, 국력 강화와 인민생활 향상을 위한 투쟁에서 획기적인 도약을 일으키는 디딤 점이 되고 역사적 이정표가 될 것을 확신한다."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북한 경제문제와 코로나19, 장마철 수해복구 등 내부 사안만 거론했다. 지난 7차 당대회(2016년) 개회사에서는 광명성 4호와 첫 수소탄 실험을 성과로 내세웠지만, 이번에는 핵무기 등 전략무기 개발 성과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이번 당 대회에서는 △당 중앙위원회 사업 총화 △당 중앙검사위원회 사업 총화 △당 규약 개정 △당 중앙지도기관 선거 등의 의제를 승인했고 김 위원장이 당 중앙위원회 7기 사업 총화 보고에 나섰다.

대회 집행부로는 김 위원장을 비롯해 최룡해·리병철·김덕훈·박봉주·박정천·김재룡·리일환·최휘·박태덕·김영철·최부일·김수길·태형철·오수용·김형준·허철만·박명순·조용원·김여정·김정관·정경택·김일철·임철웅·리룡남·김영환·박정남·양승호·리주오·동정호·고인호·김형식·최상건·오일정·김용수·리상원·리영길·김명길·강윤석 등이 선출됐다.

이번 대회에는 제7기 당 중앙지도기관 성원 250명과 전당의 각급 조직들에서 선출된 대표자 4750명이 참가했다. 당·정치일꾼대표는 1959명, 국가행정경제일꾼대표는 801명, 군인대표는 408명, 근로단체일꾼대표는 44명이며 과학·교육·보건·문학예술·출판보도부문 일꾼대표는 333명, 현장에서 일하는 핵심당원대표는 1455명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번 대회가 사회주의 위업을 승리의 다음 단계로 이행해나가려는 우리 당의 확고한 자신감의 표출인 동시에 영광스러운 조선로동당의 전투적 행로에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는 특기할 정치적 사변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북한은 지난달 29일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통해 올 1월 초순에 제8차 당대회를 개최한다고 결정했으나 개최 날짜를 밝히진 않았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