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김정은, 시진핑에 축전…“북중 관계 발전 확신”

  • 김미숙 기자 010@kukmini.com
  • 입력 2017.10.26 08:0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김정은이 중국 공산당 총서기에 연임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어제(25일) 축전을 보내며 북중 관계 발전을 확신한다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오늘(26일) 보도했다.

특히 이번 축전에서 시진핑 주석의 이름이 직접 거론됐는데 북한 매체에서 시진핑 주석의 이름이 등장한 것은 지난 2월 19일 이후 8개월여 만이다.

김정은은 축전에서 "중국 공산당 제19차 대회가 원만히 진행되고, 당신이 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당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으로 선거된 데 대하여 진심으로 되는 축하를 보낸다"고 밝혔다고 중앙통신은 전했다.

이어 "오늘 중국 인민은 습근평(시진핑)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영도 밑에 새 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건설의 길에 들어섰다"며 "중국 공산당 제19차 대회가 제시한 과업을 관철하기 위한 당신의 책임적인 사업에서 커다란 성과가 있을 것을 축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조중(북중) 두 당, 두 나라 사이의 관계가 두 나라 인민들의 이익에 맞게 발전되리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전은 지난 17일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가 중국의 제19차 공산당 전국대표회의 개막에 축전을 보낸데 이어진 것이어서 주목된다.

중국의 대북제재 참여로 북중관계가 냉각된 상황에서 북한이 잇달아 중국에 '축전 외교'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북한이 중국과 관계 개선을 모색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낳는다.

앞서 북한 노동신문은 2월 19일 김정일 생일을 맞아 중국주재 북한 대사관에서 연회가 마련된 소식을 전하면서 "연회 참가자들은 경애하는 최고 영도자 김정은 동지의 건강을 축원하여, 존경하는 습근평 동지의 건강을 축원하여, 조중 친선관계의 강화발전을 위하여 잔을 들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