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래차 육성으로 4차 산업 혁명의 시동 걸자"

  • 이윤정 기자 010@kukmini.com
  • 입력 2018.02.03 02:4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지난 2일 문재인 대통령은 스스로 운전하는 똑똑한 자동차, 자율주행차를 시승했다. 경부고속도로 만남의 광장 휴게소에서 판교 IC까지, 주행은 약 20분가량 이어졌다.

고속도로 자율주행차 시승은 세계 정상 중 문재인 대통령이 최초라고 한다. 혁신성장 선도 프로젝트로서 미래차에 대한 정부의 육성 의지가 보이는 대목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시승한 차량은 국내기업이 개발한 수소자율차량으로 제한된 구간에서 조향 및 속도를 차량이 스스로 제어하는 level 4 수준의 고도자율주행(High Automation) 차량으로 상용화가 된다면 고속도로에서 잠을 자거나 책을 읽는 것도 가능하게 된다.

오늘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자율주행차에 오른 특별한 손님도 있다. '영재발굴단'에 출연해 화제가 되었던 자동차 영재 김 건(13세)군과 이진우 수소자율차 연구팀장.

자동차 영재 김 건군은 외관만 보고도 차량 모델을 추정하는 놀라운 능력으로 경찰 뺑소니전담반의 수사에 도움을 주기도 했다.

한편, 자동차산업의 핵심 인재인 자동차과학고 학생, 미래차 전문인력양성 대학원생, 자율차로 혜택을 볼 수 있는 교통 약자, 창업자 등도 함께 자율차를 시승하여 미래 자동차가 제공하는 이동의 자유와 편리함을 직접 체험했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