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독일 '평화의 소녀상' 제막…유럽 최초

-일본압력으로 무산됐던 '평화의 소녀상'이 수원시민의 성금으로 제막-

  • 김수선 기자 010@kukmini.com
  • 입력 2017.03.09 10:1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점순어르신과 소녀상, 그리고 독일현지인들과 단체사진-

수원시는 '평화의 소녀상'이 세계여성의 날인 3월 8일 오후 3시(현지시각) 독일 레겐스부르크시 인근 비젠트에 세워졌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독일 ‘평화의 소녀상’은 수원시민들로 구성된 ‘독일 평화의 소녀상 수원시민 건립 추진위원회(이하 수원추진위)와 독일 현지인들이 참여한 ‘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 독일 건립추진위원회’(이하 독일추진위)가 함께 비인간적인 전쟁범죄로 희생된 사람들의 넋을 기리며, 피해 여성들의 명예와 인권을 올바로 세우는 데 기여하자는 뜻에서 추진됐다.

 

독일에 들어선 평화의 소녀상은 미국, 캐나다, 호주, 중국 등에 이어 유럽에서는 처음이다. 

 

특히, 참석자들은 세계여성의 날 109주년에 맞춰 제막식을 연 것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고 그런 역사를 되풀이하지 말자는 의미가 담았고, 전 세계 여성 성폭력 피해자와 인권 침해에 반대하는 반전과 평화의 메시지가 담겨있다고 강조했다. 

 

 

몸이 불편한 가운데에도 제막식 참석을 위해 한국에서 독일까지 온 안점순 할머니는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할 말이 없다“며 "고맙다. 앞으로 험한 세상이 없으면 좋겠다"고 말해 제막식장을 숙연하게 만들었다, 

 

독일 평화의 소녀상이 건립하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지난해 9월 수원시 자매도시인 독일 프라이부르크시와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하기로 합의했으나 일본측의 거센 반대로 건립이 무산되기도 했다. 

이번 독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은 수원시와 수원추진위, 독일추진위의 공동노력의 결과라는 평가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