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석열 죽이기’는 얼마나 계속될까?

  • 장석영 스페셜 칼럼 webmaster@kukmini.com
  • 입력 2021.09.05 13:3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석영 박사
장석영 박사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에 대한 마타도어(흑색선전)은 그가 정치인으로 공식 데뷔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파일을 차곡차곡 쌓고 있다”는 말을 한 뒤 장성철 공감과 논쟁정책센터 소장이 ‘윤석열 X-파일’의 존재를 밝히면서 그 파일 내용이 “윤 전 총장은 대선에서 중도하차가 예상 된다”는 뉘앙스를 풍기는 말을 전했다.

 그 파장은 한동안 정치판을 출렁이게 했다. 그러더니 느닷없이 뉴스버스라는 인터넷 매체의 이진동 기자가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에게 전화를 걸어 이른바 ‘쥴리’의 존재 여부를 세상에 알리더니 종로의 고서점 담벼락에 집주인이 ‘쥴리’를 풍자하는 벽화를 그려 윤 후보에 대한 흑색선전 바람이 몰아붙였다. 여기까지가 ‘윤석열 죽이기 시즌 1’이라면 이번엔 ‘청부고발 사주 의혹’이라는 ‘윤석열 죽이기 시즌 2’가 시작돼 정치판을 소용돌이치게 한다.

 시즌 2의 내용은 이렇다. 윤 후보가 검찰총장시절인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대검 수사정보 정책관 손준성 검사가 19장짜리 고발장을 작성해 당시 송파 갑 야당 김웅 후보에게 전달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고발대상이 당시 윤 총장 부부와 한동훈 검사장에게 피해를 입힌 여권의 유시민 노무현 재단이사장, 최강욱 . 황희석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의원후보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고발장에는 당시 김건희씨에 대한 30쪽짜리 재판기록도 첨부돼 있다고 했다.

 이러한 내용의 기사를 인터넷신문 뉴스버스 대표인 이진동 기자가 올렸는데 이를 두고 여권에서는 “윤 후보가 고발 자체를 지시했거나 아니면 적어도 알면서 묵인하고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윤 후보가 진실을 밝히라고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하지만 윤 후보는 직접 이를 강력히 부인하면서 “의혹만 부풀리지 말고 증거를 내놓으라”고 하고 있다.

 또한 고발장을 만들었다는 의혹을 받는 손 검사와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법률지원단장 정점식 의원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다만, 고발장을 전달 받은 것으로 지목된 김웅 의원은 “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면서 “ 총선 때는 각계로부터 수많은 제보들이 들어왔으며, 그런 제보들이 들어오면 당 법률지원단에 넘기는데, 그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더불어민주당 김진욱 대변인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이는 정치공작”이라며 윤 후보의 명확한 해명을 요구했다. 최강욱의원과 김의겸 의원도 “정치검찰이 야당과 획책하려던 공작수사의 마각이 드러났다”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도 국회법사위 소집, 원내차원의 전면 대응을 하겠다고 했다. 마치 윤 후보의 지시로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듯이 몰아갔다.

 여당 대선주자들도 비난 대열에 합류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한마디로 공권력인 검찰의 칼을 총장 개인을 위해 쓴 것이다”라고 했고, 이낙연 전 대표는 ” 검찰권 사유화 의혹사건으로 공수처 수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추미애 전 법무장관은 ”윤 전 총장은 더 이상의 망동으로 국민에게 치욕과 수치를 강요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죄상에 합당한 처벌을 기다리라“고 했다.

 전후 진행 과정을 보면 ‘윤석열 죽이기 시즌 2’는 2002년 대선 때의 ‘김대업 병풍(屛風)사건’이 재연되는 느낌이 든다. 당시 상황과 너무나 비슷하게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매체에서 의혹을 보도하고, 상대 당에서 총공세를 펴고, 이를 받아 영향력이 있는 공영방송과 신문매체가 확인도 하지 않은 채 ‘카더라’하는 내용을 도배하는 식이다. 한국정치의 후진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서글픈 현상이 아닐 수 없다.

 ‘김대업 병풍사건’은 2002년 5월 21일 대선이 한창 시작될 무렵 인터넷매체인 오마이뉴스가 김대업씨의 말을 인용해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 측이 아들의 병역비리를 은폐하기 위해 대책회의를 가졌다”고 단독 보도했다. 이후 김씨는 7월 31일 기자회견을 자청, 이 후보의 자녀 병역비리라며 (위조된) 녹음테이프 한 장을 제시하며 거짓폭로를 이어갔다. 당시 노무현 캠프 측은 총공세를 폈고, 전 언론이 검증도 않고 연일 사실인양 집중보도했다. 결국 지지율 1위의 이 후보의 지지율은 금방 11,8%나 급락했고, 근소한 표 차로 노무현 후보에게 석패했다.

 

 그렇다면 이번 의혹사건은 단순한 마타도어인가, 아니면 실제로 그런 정치공작이 윤석열 검찰 쪽에서 있었던 것인가? 의문이 꼬리를 문다. 이 의혹 사건을 분석하고 예측하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질문을 던져보면 될 것 같다. 첫째는 이 의혹을 제기하도록 단서를 제공한 사람이 누구인가 하는 문제이다. 분명히 누군가가 이 의혹을 제공함으로써 이득을 보려고 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뉴스버스 이진동 기자에게 넘겨준 자가 있으니까 단독보도를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추론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대검 손준성 검사의 핸드폰에서 얻은 자료들을 쥐고 있던 측이 제공했을까? 그 자료들을 보고 받은 고위층에서 흘린 것일까? 아니면 대선판을 흔들어 야권 1위 후보를 제치고 야권 1위를 차지하려는 측일까? 그것도 아니면 야권 전체를 아주 불법 자들로 매도하기 위한 측이 제공한 것일까? 누구인지 추측하는 것은 독자의 자유다.

 그런데 이진동 기자는 기사에서 “윤 전 총장의 지시 하에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는 ‘정황’이 있다”고 썼다. ‘정황’ 이라는 것은 확실하지 않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19장이나 된다는 고발장은 진짜일까?. 대학총장의 직인도 찍어 표창장을 위조하는 세상인데 직인도 없는 이런 서류가 진짜일까? 그리고 ‘손준성 검사 보냄‘이란 글자도 얼마든지 새겨 넣을 수 있다.

 세 번째는 고발장을 손 검사가 만들었다고 하자. 그럼 손 검사가 넘겨준 것이 맞는가? 그런 주장만 있지 증거는 없다. 이진동 기자는 고발장에 김건희씨에 대한 재판기록도 첨부돼 있다고 했다. 그런데 그런 재판기록은 검사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판사도, 변호사도 당사자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과연 윤 후보가 총장으로 있으면서 그런 지시를 할까하는 문제다. 그 때는 윤 총장은 식물 총장이고, 가까운 검사들은 모두 좌천(左遷)됐을 때다.

 지금 정권교체를 갈망하는 국민들은 많다. 윤 후보는 야권에서 뿐 아니라 여야 전체적으로 1위의 지지율을 보인다. 여당으로서는 당연히 윤 후보를 겁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앞으로 얼마나 많은 의혹들이 가공되고 전파될지 모른다. 수법도 별 차이가 없을 듯하다. 인터넷매체를 통해 의혹을 제기하고, 상대 당은 마치 벌떼처럼 달라붙어 흠 짓 내기에 총공세를 펼 것이다. 이때 같은 당 경쟁자들도 합세할 것이다. 하루빨리 사라져야할 구태의연(舊態依然)한 정치공작들이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