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지원, '아이다' 개선 행진곡 들으며 일상복귀…"남북관계 아직 어둠속에"

  • 김미선 기자 010@kukmini.com
  • 입력 2022.05.16 06:4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 News1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박지원(80) 전 국정원장이 베르디 오페라 '아이다'의 개선행진곡을 듣는 것으로 일상복귀 신고를 했다.

박 전 원장은 15일 SNS에 터미네이터에서 아놀드 슈왈제너거의 명대사 "돌아 올 거야"( I WILL BE BACK)를 빗대 "돌아 왔습니다"(I'm back home!)라며 지난 11일 국정원장직에서 물러난 뒤 평범한 시민의 자리로 돌아왔음을 알렸다.

박 전 원장은 미국 이민시절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어 정치권에 입문한 뒤 4선 국회의원, 대통령 비서실장, 문화관광부 장관, 야당 대표를 거쳐 2020년 7월부터 문재인 정부 마지막 국정원장을 지냈다.

박 전 원장은 "(국정원장으로 있으면서) 60년의 구각(舊殼· 낡은 껍질)을 개혁했다"며 그 결과 "과거에는 국정원장이 지나가면 날아가는 새도 떨어뜨렸다지만 지금은 걸어가도 새도 안날아가더라"고 국정원을 권력기관이 아닌 해외첩보 기관으로 완전히 바꿔놓았다고 했다.

하지만 박 전 원장은 "남북관계를 어두움 속에 남겨두고 떠나왔다"며 그 부분을 못내 아쉽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밤 뮤지컬 '아이다'관람으로 다시 일상을 시작한다"며 이날 밤 7시 서울 남산 블루스퀘어에서 아이다의 개선행진곡을 들으면서 30여년 공직생활을 완전히 정리했다.

한편 박 전 원장은 북한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찮다며 윤석열 대통령에게 "북한과의 접촉이 용이치 않을 것이니 코백스(COVAX· 국제 백신 공동분배 프로젝트)를 경우해 북한에 백신을 지원하는 방안을 고려해 보시라"며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현실적 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