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日언론 '韓日정상회담 불발'…대통령실 "아직 결정된 것은 없어"

  • 김수선 기자 010@kukmini.com
  • 입력 2022.06.15 17:34
  • 수정 2022.06.15 17:3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유새슬 기자,정윤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는 29일부터 이틀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나란히 참석하는 가운데 두 정상이 따로 마주할 지 관심이 쏠린다.

일본 언론에서는 단독 정상회담 가능성이 적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실은 15일 참의원 선거를 앞둔 일본의 정치적 상황을 염두하며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일본 산케이 신문은 14일(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한국과 강제징용 소송, 독도(일본명 다케시마) 그리고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내 해양과학조사 실시 등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제시 되지 않아 일본 정부가 한일 정상회담을 조율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그간 한국과 일본 매체들은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이달 말 나토 회의에 동시에 참석한다는 점에 비춰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에 주목해 왔다.

산케이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일본 총리로서는 처음으로 나토 회의에 참석할 방침"이라면서 "이 자리에는 윤 대통령도 참석할 예정인 만큼 한일 관계 개선을 목표로 한일 정상회담이 2019년 12월 이후 약 2년 반 만에 성사될지 기대를 모았다"고 전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에도 강제징용과 위안부 등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내놓고 있지 않고,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사전 동의 없이 해양과학조사를 실시하는 등 "관계 개선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를 계속하고 있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기시다 총리의 측근은 "한국은 지금까지 약속을 지키지 않은 전례가 있고, 일본도 앞으로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면서 "일본 정부는 한국이 강제징용 등 문제에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 이상 한일 정상회담을 진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는 내달 10일로 예상되는 일본 참의원(상원) 선거라는 정치적인 상황과 관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국과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게 선거를 앞두고 유리하지만은 않을 수 있다는 정무적 판단이 있단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도 기자들과 만나 "일본 언론은 (그렇게 보도하는) 이유가 있지 않겠나"라며 "그래서 저희가 그것에 대해 뭐라고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 정부 관계자도 "산케이 신문이 보도했단 걸 감안해서 봐야 한다"고 했다. 산케이 신문은 일본 내 대표적인 우익 언론으로 꼽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일본 언론에서 나토 정상회의 때 한일 정상회담을 안 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는 언급에 "외교 문제가 뭐 정해지기 전에 확인해드리고 이러기는 어렵다. 확정된 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