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동구, 제7기 어린이참여위원회 위원 공개 모집

3월 8일까지 아동의 정책 참여 활성화 및 의견 수렴을 위한 신규위원 모집

  • 강대학 기자 010@kukmini.com
  • 입력 2024.02.28 08:35
  • 수정 2024.04.27 23:4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기 어린이참여위원회 모집 포스터

[국민투데이 강대학 기자] 서울 성동구가 아동이 ‘권리의 주체’로서 아동정책 전반에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제7기 성동구 어린이참여위원회 신규위원을 3월 8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올해 활동하게 되는 제7기 어린이참여위원회는 오는 4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아동 관련 주민참여예산 사업 모니터링, 아동권리 주체로서 당당하게 참여하는 아동정책 토론회, 지방의회 체험 프로그램, 아동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한 홍보·캠페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목소리를 낼 예정이다.

모집 대상은 성동구 관내 초등학생(1~6학년)으로 성동구에 주소(거소)를 두고 있거나 성동구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40명 내외이며, 성동구청 누리집 새소식 게시판에서 신청서 등을 내려받아 작성하여, 성동구청 9층 아동청년과로 방문하거나 우편접수 또는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지난해 제6기 어린이참여위원 33명은 어린이공원 노후시설 개선사업 모니터링,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정책제안 대회 참여, 어린이 모의의회 진행, 어린이참여위원회 연말평가회 등을 통해 아동 관련 주요정책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아동의 목소리를 직접 전달했다.

또한 지나친 학업 경쟁으로 극도로 낮아진 아동의 행복감을 극복하기 위하여 성동 상상 놀이한마당 및 제6회 성동 생활밀착의 날 등을 통해 아동 놀 권리 홍보·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한편, 성동구는 지난 2018년 2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로 최초 인증을 받아 아동친화 6대 영역별(놀이와 여가, 참여와 시민의식, 안전과 보호, 보건과 사회서비스, 교육환경, 가정환경)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2022년 5월에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유니세프로부터 별도의 보완심사 없이 한 번에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로 재인증을 획득하는 성과를 이루었고, 지난해 5월 제101회 어린이날 기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며 우수한 아동친화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구는 올해도 6대 영역에서 총 150여 개 사업을 추진하며 아동이 소리내어 만들어가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아동을 민주시민으로 육성하고 권리 주체로서 아동정책 전반에 대한 참여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