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달청, 기술우수 조달기업, 기술력 더욱 높여 해외진출 확대 지원

대전·세종·충남 지역 우수조달물품 지정기업 찾아 현장 애로사항 청취

  • 김여화 기자 010@kukmini.com
  • 입력 2024.03.25 11:35
  • 수정 2024.04.27 18:2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

[국민투데이 김여화 기자] 조달청은 25일 ‘조달기업과 함께하는 민생현장소통’ 일환으로 대전·세종‧충남 소재 우수조달물품 지정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고, 기술력 향상과 글로벌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현장 규제를 속도감있게 혁파하겠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올해 기술개발과 품질향상 촉진을 위하여 ▲기업의 기술이력을 심사 시에 제공하는 ‘기술이력제’ 시행 ▲기술심사 시 ‘정량기술평가’ 도입 ▲기업의 부담 완화를 위해 천재지변 등 피해 발생 시 지정기간 연장 ▲범위형 규격제 도입 등을 포함하는 내용의 우수제품 지정제도 개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조달청은 이날 우수조달물품 지정기업 11개 사가 참여한 가운데 현장간담회를 개최하고, 지난달 발표한 개선 계획에 대한 기업들의 의견과 기업들이 일선 현장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을 생생히 듣고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 참가기업들은 ▲우수제품 신청횟수 제한 완화 ▲우수제품 지정기간 시작일 유예기간 확대 ▲가격검토제도 개선 ▲장기지정기업에 대한 제한 완화 ▲해외진출을 위한 정보 제공 지원 등을 건의했고, 조달청은 건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업 부담 완화와 해외 진출확대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간담회에 이어 상수도용 밸브 전문기업인 ㈜삼진정밀(대표이사 정태희)을 방문하여 생산 현장을 점검하며, 우수조달제품의 준비부터 제조, 판매에 이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들을 청취했다.

임 청장은 “기술력이 우수한 기업들이 기술개발에 집중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성장 생태계’를 조성해 주는 것이 공공부문의 역할”이라며, “공공조달시장에서도 기업들이 기술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현장의 불합리한 규제들을 선제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조달 기술·품질 우수 대표브랜드로 자리매김한 우수조달물품 기업이 국내 공공조달시장에서의 성장을 바탕으로 글로벌시장에서도 ‘우수한(Excellent)’ 제품으로 인정받고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1:1 전문가 컨설팅, 해외인증 취득비 제공 등 맞춤형 지원도 대폭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조달청은 올해 해외조달시장에 특화된 규격·인증 획득지원, 납품절차, 조달법령 상담서비스 등 ‘바우처 지원사업’을 신설하고, 기업별․산업별 맞춤형 해외시장 정보제공 등을 통해 우수한 조달기업들이 해외시장에 보다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다.

한편, 조달청은 2월부터 4월까지 10여 차례에 걸쳐 청장이 직접 전국 각지의 조달현장을 방문하며, 국민과 기업의 눈높이에 맞춘 정책현장방문과 각계 전문가와의 현장간담회 등으로 이뤄지는 ‘조달기업과 함께하는 민생현장소통 간담회’를 시리즈로 개최 중이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