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산교통공사 신홍기 감독 “코리아컵 패배는 터닝 포인트”

  • 김여화 기자 010@kukmini.com
  • 입력 2024.03.25 17:50
  • 수정 2024.04.28 02:0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교통공사 신홍기 감독

[국민투데이 김여화 기자] 코리아컵에서 탈락한 부산교통공사 신홍기 감독은 이번 패배를 올 시즌 터닝 포인트로 삼았다.

24일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24 하나은행 코리아컵 2라운드에서 부산교통공사(K3)가 부천FC(K2)에 1-2로 패했다. 선제골을 내준 부천FC는 전반 29분 권기찬의 동점골로 따라잡는 등 프로팀을 상대로 분전했지만 경기 종료 직전 추가골을 헌납하며 탈락했다.

경기 후 기자회견에 나선 신홍기 감독은 “이번 경기는 우리에게 큰 자신감을 줬다고 생각한다. 선수들이 프로팀과 붙은 것만으로도 좋은 경험이 됐을 거고, 우리가 내용 면에서 뒤처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신감을 얻은 채 K3리그로 돌아가서도 추후 일정을 잘 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리그에선 보통 4-4-2 포메이션을 사용하는데 오늘은 안정적으로 출발하기 위해 3백으로 변화를 줬다”면서도 “경기 초반 실점을 내주면서 빠르게 4-4-2 포메이션으로 변경했는데 이 시점부터 상대 선수들이 당황하더라. 하지만 결정적인 찬스를 살리지 못했고 이게 프로와 세미프로 간 차이가 아닐까 싶다”고 설명했다.

신홍기 감독이 경기 도중 4백으로 변화를 줄 수 있었던 건 수비수 우제욱의 전진 덕분이었다. 공격수와 수비수를 모두 소화하는 우제욱은 이날 중앙 수비수로 선발 출전했지만 경기가 잘 풀리지 않자 신 감독은 곧바로 그를 공격수로 올렸고, 이 선택은 어느 정도 효과를 봤다. 신 감독은 “우리도 90분 안에 승부를 보고자 했다. 물론 (우)제욱이가 수비수로 출전해 경기 초반 실수를 범하기도 했지만 공격수로 자리를 옮긴 뒤 잘해줬다. 어느 정도 잘 맞아떨어진 전술 교체였다”고 돌아봤다.

지난해 부산교통공사 감독직에 부임한 신홍기 감독은 올 시즌을 앞두고 젊은 선수들을 영입하며 대대적인 스쿼드 개편을 감행했다. 개편으로 인해 적응에 시간이 걸리는 탓인지 부산교통공사는 리그에서 아직 승리를 거두지 못했지만 신 감독은 이번 패배를 올 시즌 터닝 포인트로 삼았다.

신 감독은 “아직까지는 선수들이 적응을 마친 상태는 아니다. 리그에서는 2경기를 치르는 동안 득점이 안 터져 공격진들의 어깨가 무거울 수 있지만 이들도 빨리 터져줄 거다. 작년도 마찬가지였다”면서 “프로팀을 상대로 잘 싸웠다는 점에서 이번 경기는 우리에게 터닝 포인트가 될 거라 믿는다. 특히 젊은 선수들이 많아진 만큼 기동력에서 점점 좋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K3, K4 선수들이 프로 무대에 가기 위해선 어떤 한 끝 차이를 극복해야 하냐는 질문에 신홍기 감독은 “절실함 더 필요하다. K3는 프로에서 선택받지 못한 선수들이 뛰는 곳이지만 다들 경쟁력은 충분히 있다. 그럼에도 좀 더 아마추어 방식을 벗어나야 한다”면서도 “몇몇 선수들은 K리그2 선수들과 비교해도 손색없다. 그래도 최근 들어 프로 무대와 K3, K4 사이 간극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